개발자/42서울

42 서울(42 Seoul)과정 (feat. 1차 온라인 테스트 후기)

june__kim 2020. 12. 31. 11:35

42 서울(42 Seoul)과정 (feat. 1차 온라인 테스트 후기)

 

며칠 주 전에(?) 42 서울 1차 온라인 테스트를 봤는데, 1차 온라인 테스트 후기와 그 이후의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.

 

"42 서울"이 뭔가하면, 국가에서 개발자 양성(?)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.

이것말고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, BOB 등이 있는데, 사실 이것들은 42서울보다 문턱이 조금 더 높다.

(사실 제일 만만하게 일단 지원해볼 수 있는게 42서울인건 맞는 것 같음.)

 

라 피신 과정을 통과하여 본 과정에 들어가게되면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,

단언컨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(세전)월 100만원의 지원금이다. 

물론 이것말고도 여러 지원들을 많이 해준다.

 

나의 경우엔 월 100만원씩 주는 것도 끌리지만,

같은 목표를 향해 같이 공부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생긴다는 점이 매력적이어서 꼭 붙고 싶다.

 

 

다들 하고 싶은 많은 경쟁도 치열하고 밟아야할 스텝이 조금 많은데

첫 번째로, 1차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해야한다.

한 2시간정도(?)를 봤었고, 기억력 테스트와 논리력 테스트를 봤었다.

 

기억력 테스트는 정말 말그대로 기억력 테스트라서 별 할 말이 없다... (미안하다)

논리력 테스트는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문제와 굉장히 유사하다.

( ftzzle.42.us.org/index.html )

물론, 42 서울 온라인 테스트 첫 부분 시작할 때, 어떤 식으로 하는지 차근차근 규칙을 알려주긴 한다.

하지만, 어찌되었건 조금이라도 준비를 해보고 싶다면 "무조건" 저 사이트에서 조금이라도 풀어보고 가길 권한다.

난 저기서 문제를 풀어봤던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.

(참고로 시간이 약 2시간이지만 이게 한 문제에서 말려버리면 진짜 답이 없다.... 1문제에서 잘못 생각하면 40,50분도 헤맬 수 있다.)

 

 

온라인 테스트 합격컷은 당연히 나도 모른다.

다른 블로그에서 작년 기수분들이 기억력테스트, 논리력테스트 11단계? 정도가 컷이라고 들은 것 같은데 그건 아무도 모른다.

개인적으로 나의 경우엔, 기억력테스트 14단계, 논리력테스트 13단계(?) 정도에서 시간이 다 되어 끝났고 합격 메일을 받았다.

(참고로 문제를 다 풀고 48시간 이내에 결과 메일이 전송된다. 나의 경우엔, 이틀째 오후 4시쯤 왔었다.)

 

온라인 테스트 결과

 

1차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했다면,

두 번째로, 체크인 미팅 온라인 신청을 해야하고 체크인 미팅에 참석해야한다. (선착순 주의!!)

체크인 미팅 일정 사진
체크인 미팅

각각 1,2,3차 체크인 미팅 온라인 신청에서 선착순 500명씩 모집을 하고, 이 신청에 성공한 사람들은 체크인 미팅을 갈 수 있다.

(일단 이 선착순 500명이 정말 빡쎌 것 같은 느낌이 든다... 1월 7일에 한 번 도전해보고 후기를 써보겠다.... ㅎ)

 

세 번째로, 이 체크인 미팅까지 갔다왔다면, 이제 라 피신(La Piscine)에 신청 할 자격이 주어졌다.

라 피신 신청 일정
라 파신

여기서 또 한번 선착순의 함정이 있는데, 라 피신 1차, 2차 온라인 신청에서 각각 300명씩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.

(이때는 당연히 체크인 미팅에 갔다온 사람들끼리의 선착순 싸움이다.)

 

이때부터는 경쟁률을 알 수 있다.

4기 라피신 1차의 경우엔, 체크인 미팅을 갔다온 1000명의 사람들 중에서 300명이 선착순으로 뽑히고

4기 라피신 2차의 경우엔, "1차에서 실패한 700명" + "새로 유입된 500명"해서 1200명의 사람들 중에 300명을 선착순으로 뽑는 것이겠지?

(너무 빡쎄다....ㅎㅎㅎㅋㅋㅌㅌ 치열한 손가락 싸움이 예정되어있다)

 

 

이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라 피신 신청에 성공했다면,

이제 마지막으로 라 피신 과정이 남았다.

4기의 경우, 라 피신 과정을 거친 총 600명의 사람들 중 250명만이 본 과정에 선발되니.... 여기서도 피터지는 경쟁을 해야한다.

난 안해봐서 모르겠지만, 라 피신 후기 블로그를 보면 다들 사람들이 미쳐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.

(정말 힘들어보이더라...)

 

 

 

정말 42서울이 매력적인 만큼 경쟁도 치열한 것 같다.

 

 

꼭 모두 성공해서 여기에 후기를 올리겠다.

 

모두들 화이팅!